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북 안동 병산서원 인근에서 발견된 대마초: 지역 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by 작가석아산 2024. 5. 30.
반응형

경북 안동 병산서원 인근에서 발견된 대마초: 지역 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경북 안동 병산서원 인근에서 발견된 대마초: 지역 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경북 안동 병산서원 인근에서 발견된 대마초: 지역 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최근 경북 안동시 풍천면 병산서원 인근에서 대마로 추정되는 식물이 발견되어 지역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입니다.

그런데 주차장에서 불과 10m 떨어진 농수로에서 초록빛 단풍 모양을 한 식물들이 자라나고 있어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병산서원 인근에서 대마초 발견

농수로 인근 들판에는 대마로 추정되는 식물이 20여 주가 자라고 있었고, 그 길이는 10~70cm에 달했습니다.

특히 70cm가 넘는 식물에서는 대마 특유의 좁고 뾰족한 잎 모양이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일부 식물에는 칼로 잎을 베어간 흔적도 남아 있었습니다.

대마초는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THC)이 함유된 대마의 잎과 꽃을 건조한 것입니다.

 

전문가와 경찰의 의견

노종균 대마산업협회 회장은 해당 식물을 사진으로 본 후 “대마가 맞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는 “대마와 생김새가 비슷한 ‘케나프(학명: Hibiscus cannabinus)’라는 식물이 있지만, 줄기와 잎 모양 등 전체적인 생김새가 대마와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찰 역시 “육안상으로 봤을 때 대마가 맞는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인근 대마밭에서 자란 대마의 씨앗이 바람을 타고 날아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마 재배 관리의 문제점

안동시의 대마 재배 면적은 2020년 5.68㏊에서 2021년 52㏊, 2022년 68㏊로 급증했습니다.

2020년 헴프(대마 종자)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2년 만에 재배 면적이 1097% 폭증한 것입니다.

2023년 안동 지역의 대마 재배 면적은 81㏊로 전국 대마 재배 면적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마 관리·감독은 부실한 상태입니다.

2022년 농가가 대마 수확 후 폐기했다고 신고한 수량은 185만6105주로 2020년(178만1097주)과 비슷했습니다.

재배 면적은 1100% 가까이 증가했지만 폐기량은 고작 4.2% 늘어난 것입니다.

또한, 폐기량도 대마 줄기 수로 집계해 환각 성분이 함유된 잎과 꽃에 대한 통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안동시는 지난해 6월 이후부터 폐기되는 대마 잎과 꽃의 무게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대마 관리 부실의 결과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농가가 대마초를 빼돌리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경북 봉화에서 대마를 심은 뒤 대마 잎 30kg 가량을 빼돌린 일당 4명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이들은 지난해 ‘대마잎 7kg을 폐기한다’고 지자체에 보고하고 조직적으로 대마 잎을 은닉해 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북경찰청이 지난해 4월부터 한 달간 양귀비·대마 불법 재배 집중 단속을 벌인 결과 59명이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마약류 취급 승인을 받지 않고 주거지 인근 텃밭 비닐하우스나 뒷마당에서 마약용 양귀비와 대마를 키운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이 회수한 대마·양귀비는 7383주에 달합니다.

보통 대마 1주당 마리화나는 15g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리화나 1회 투약량은 보통 0.3g 정도로 봅니다.

 

경찰의 대응과 향후 대책

경찰은 대마로 추정되는 이 식물을 모두 회수할 예정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인근 야산에 대마를 몰래 키우고 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탐문 수사를 벌일 예정”이라며 “수거한 대마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안동시와 경찰은 대마 재배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불법 재배 및 유통을 막기 위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역 사회와 함께 협력하여 대마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광 명소이자 세계문화유산인 병산서원 인근에서 대마초가 발견된 사건은 지역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철저한 관리와 감독을 통해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북한 대남전단으로 인한 한밤중 재난문자, 시민들 놀라움 속 부정적 반응

북한 대남전단으로 인한 한밤중 재난문자, 시민들 놀라움 속 부정적 반응경기도 주민들은 28일 밤 예상치 못한 재난문자 알람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이 재난문자는 북한이 살포한 대남전단으

poloitics4u.tistory.com

 

반응형